입학식 환영사
676
2017.03.02
http://www.sookmyung.ac.kr/bbs/sookmyungkr/57/106/artclView.do?layout=unknown

르네상스 숙명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숙명은 110년의 역사를 지나 백 열 한번째로 여러분을 만났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숙명의 자랑스러운 2017학번 신입생이 되었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여러분을 축하하는 자리이자 귀한 자녀를 숙명에 보내주신 부모님들께 감사드리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의 모든 구성원을 대표하여 환영과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아울러 숙명의 신입생들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귀빈 여러분께도 감사 드립니다.

우리 숙명은 아주 특별한 대학입니다. 1906년 대한제국이 일제의 침탈로부터 나라를 구하고 민족의 미래를 밝히기 위해 황실 재산으로 설립한 학교입니다. 여성교육을 통해 나라와 민족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교육철학과 구국애족 정신은 ‘나라와 민족,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여성 지도자 배출’이라는 창학 이념이 되었습니다.

저는 임기 동안 이러한 창학 이념을 바탕으로 ‘지, 덕, 체’를 겸비한 ‘미래의 가치를 품은 글로벌 여성지도자’ 양성을 선언하였습니다. 전공 역량을 극대화시켜 ‘지적’ 성장을 이루고, 대학의 울타리를 뛰어넘어 지역사회 및 글로벌커뮤니티와 상생하는 노력을 통해 ‘덕’의 가치를 배우고,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체력’을 지녀야 합니다. 잠시 후, 여러분께 <빅워크>라는 앱이 소개될 텐데요. 걸으면서 체력도 강화하고 용산복지재단에 기부도 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즐겁게 ‘덕’과 ‘체’를 실천하게 될 겁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벌써 41년 전이네요. 41년 전, 저도 여러분처럼 입학식에 설레는 마음으로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입학식에는 모교 출신 총장으로 여러분 앞에 섰습니다. 미래 어느 날, 여러분 중 누군가는 저처럼 입학식에서 환영사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CEO가 되어 있거나, 제 2의 스티브 잡스 혹은 최고의 석학이 되어 있을 수도 있겠지요.

여러분, 그런데 사실 그때가 되면 여러분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분야에서 가치 있는 일을 해내고 계실 겁니다. 여러분이 대학생활을 하는 앞으로의 4년은 제가 겪은 지난 40년보다 훨씬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도 이미 들어봤을 4차산업혁명이 도래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금 떠올릴 수 있는 직업의 대부분은 4차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거라는 것이 미래학자들의 전망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흐름과 트렌드를 읽어야 하고 이를 여러분의 꿈과 연결시켜야 합니다.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닌 상상하는 것이다’라는 말,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미래는 꿈꾸고 상상하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여러분이 현재 가지고 있는 꿈이나 목표에만 머무르지 말고 더 자유롭게 상상하고 탐구하셔야 합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세상에 마음껏 도전하고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그려나갈 미래의 모습이 무엇이든, 소속된 공동체의 비전을 함께 담아주시기 바랍니다. 작게는 여러분 주위의 가족과 친구들 나아가 지역사회와 대한민국, 전 세계가 여러분이 속한 공동체입니다. 그 공동체 안에서 여러분의 선배들이 그랬듯이, 여러분 또한 존경 받는 지도자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숙명인을 맞이하는 오늘, 저는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습니다. 여러분은 숙명의 미래입니다. 여러분은 자랑스러운 숙명인입니다.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마음을 담아 숙명인이 되신 것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2. 15.
총장 강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