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수여식 축사(2018. 2. 23.)
1553
2018.03.02
http://www.sookmyung.ac.kr/bbs/sookmyungkr/57/28050/artclView.do?layout=unknown

르네상스 숙명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졸업을 축하합니다.

 

숙명에 소중한 자녀를 맡겨 주신 부모님들과 학생들을 지도편달하기 위해 애써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이제 숙명의 울타리를 벗어나, 새로운 길을 찾아 떠나는 여러분의 마음 속에숙명의 지난 112년간의 유구한 역사와 자부심이 아로새겨져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으로 사회에 나아가 숙명의 창학이념인 ‘국가와 민족,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지도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이를 위해서

첫째, 뚜렷한 주관을 자녀야 할 것입니다. 세상을 향한 자신만의 관점으로 주변을 관찰하고, 진솔하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자신만의 개성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여야 합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다른 의견을 받아들여 나의 생각을 바꾸는 것도 큰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용기는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여러 국가의 언어를 구사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생각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고, 그 다양성을 수용할 때 여러분은 성장할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나아가는 길에 때로는 실패에 좌절하기도 하고, 때로는 성공에 기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패의 순간에도, 성공의 순간에도 앞으로 나아가기를 멈추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경험을 받아들이고, 즐기게 될 때 비로소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에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오늘 학생으로서는 숙명을 떠나지만 여러분이 숙명의 가족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세상에 나아가 도전하고 고민할 때 숙명은 영원한 모교로서 여러분을 지지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숙명인 여러분의 졸업을 다시 한 번 축하합니다.


2018. 2. 23.
총장 강정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