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대들 방문해 교류 확대
학교소식
384
2017.12.05
http://www.sookmyung.ac.kr/bbs/sookmyungkr/67/26525/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이 인도네시아의 수도인 자카르타를 방문해 현지 최고의 명문대학들과 교류 및 협력관계를 확대하고 돌아왔다.

 

우리대학 이형진 대외협력처장과 국제협력팀은 지난 1122일부터 25일까지 자카르타를 찾아 현지 자매대학과 교류협의 및 학교설명회를 개최했다. 해당대학들은 이미 우리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은 학교들로, 이번 방문을 통해 유학생 유치 등 홍보활동과 공동 학위과정 운영 등 심화된 협력 프로그램 방안 등을 논의했다.

 



 

23일 방문한 자카르타 예술대학은 우리나라의 한국예술종합학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 예술대학이다. 우리대학은 Suzen HR. Tobing 부총장 등 자카르타 예술대학 관계자들과 면담한 자리에서 학생 간의 전시교류, 워크샵 및 교환교수 가능여부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특히 자카르타 예술대학 측은 우리대학에 자카르타 구시가지의 벽화그리기 활동을 함께 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예술대학 재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학교 소개와 교환학생 및 유학생 지원방법에 대한 설명도 진행했다.

 


 

이어서 오후에는 자카르타에서 제일 역사가 오래된 사립대학인 Universitas Nasional(이하 UNAS)를 방문했다. UNAS는 인도네시아에서 몇 개 되지 않는 한국어과 설치대학이기도 하다. 우리대학은 UNAS와의 면담에서 3+1후 석사로 입학하는 학사과정과 한국어학과의 교류 및 협력 프로그램에 대해 협의했다.

 


 

24일에는 자카르타에서 3~4시간 떨어진 Universitas Pendidikan Indonesia(UPI)을 방문했다. 우리대학과 올해 처음 협정을 체결한 UPI는 인도네시아 최고의 사범대학으로서, 사범대 특성에 따라 여학생이 많고 한국어학과가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러나 향후 한국어교사 양성을 위한 주요 거점대학으로 향후 인도네시아 전역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대학은 UPI대학과도 3+1후 석사 연계 과정을 제안했으며, 한국어교육학과 학생 140여명에게 교환학생 및 장학금 혜택 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우리대학 방문단은 현지 대학과의 교류 협약 체결 외에도 인도네시아지회 동문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내년 상반기로 기획하고 있는 아시아권 숙대총동문회 창립모임 관련 논의를 하고 해외 동문들의 소식을 공유했다.

 


 

이형진 대외협력처장은 인도네시아 명문대학들과의 교류 확대를 통해 우리대학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역량을 강화하고 이 지역에서 한국학 연구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