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대 원격대학원, 2018학년도 전기 석사학위과정 신입생 모집
1085
2018.01.04
http://www.sookmyung.ac.kr/bbs/sookmyungkr/86/26736/artclView.do?layout=unknown
보도일자
2018.01.04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2018학년도 전기 석사학위과정 신입생 모집


- 오는 16()부터 신입생 모집, 국내 최초 원격대학원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 특성화 분야 인재 양성

- 인터넷 기반의 온·오프라인 병행수업으로 전문직 재직자들에게 인기...입학생 전원에게 장학금 지급

 

우리나라 최초의 원격대학원인 숙명여자대학교(총장 강정애) 원격대학원이 2018학년도 전기 석사과정 신입생 2차 모집을 실시한다.

 

모집학과는 향장미용학과, 교육공학과, ·유아교육학과, 실버비즈니스학과, 음악치료학과, 창의영재콘텐츠학과 등 총 6개 학과다. 원서접수는 2018116() ~ 125()까지이며, 면접은 23()이다. 입학 전형방법은 서류심사와 면접전형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 홈페이지(http://gss.sookmyung.ac.kr)를 참고하면 된다.

 

숙명여대 석사 학위를 수여하는 정규 과정인 원격대학원은 지난 2001년 국내 최초로 설립됐다. 최근 향장미용학과, 교육공학과, ·유아교육학과, 실버비즈니스학과, 음악치료학과, 창의영재콘텐츠학과로 개편했다. 각 학과는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시대에 주목받는 특성화된 융·복합 학문 분야로서, 전문 인력의 신규 양성과 재교육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원격대학원은 인터넷 기반의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는 커리큘럼의 특성 상 주로 업무와 학업을 병행하는 재직자들이 지원한다. 현직 교수·교직원·교원·의사·한의사·간호사·CEO·원장·영유아교원·정부출연기관 연구원·직장인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이 졸업하거나 재학 중이며, 최근 해외에 거주하는 재직자들의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수업은 온·오프라인수업을 병행하며, 주로 월 1회씩 주말에 이뤄지는 오프라인수업에서 전문 교수진의 실습·피드백·코칭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다. 원격대학원 관계자는 각 학과에 따라 전문 교수진의 온라인 강의와 토론, 세미나 및 특강, 멘토링, 코칭, 거꾸로수업, 사례연구, 프로젝트학습, 문제중심학습, 자원기반학습, 액션러닝 등 다양한 수업이 최적화되어 운영된다고 밝혔다.

 

원격대학원은 입학성적에 따라 입학생 전원에게 소정의 입학장학금을 지급한다. 또한 우수신입생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원우회임원장학금, ‘·군 제휴협약장학금, 현직공무원장학금, 현직 초·중등교원장학금 등이 있다.

 

- 문의: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02)710-9079, 9711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학과 소개>

 

1. 향장미용학과

 

향장미용학과는 21세기 소비자의 웰빙 추구 현상과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함께 건강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시대적 요구를 미리 예측해 지난 2001년 국내 최초로 설립됐다. 화장품 분야와 미용 분야를 융·복합한 뷰티산업 인재 양성을 목표로 약 15년 이상 석사를 배출해 왔다.

향장미용학과의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함께 화장품과학을 포함해 K뷰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및 최신 트렌드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화장품, 피부, 뷰티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교·강사진을 이룬다.

온라인 강의의 장점을 살려, 일과 학업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직장인들에 특히 인기가 높은 실용적인 학과다. 졸업 후에는 향장학 석사(Master of Beauty Art) 학위를 취득하며, 화장품 제조판매관리자 자격이 주어진다. 20181학기부터 박사과정이 개설돼 향장미용학 분야에 관심 있는 지원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2. 교육공학과

 

교육공학과는 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탁월한 안목을 지닌 교육공학 석사를 양성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매력적이고 스마트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획·설계·개발·운영·평가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 배출이 목표다.

졸업 후에는 교육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다. 학습자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요구 분석을 토대로 학습자가 지닌 잠재적 가능성을 발굴하고,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할 수 있는 교육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다.

국가자격증인 평생교육사 이수 교과목 및 한국교육공학회 수업컨설팅연구회 3급 수업컨설턴트 이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석사 과정 졸업 후에는 숙명여대 대학원 교육공학·평생교육전공 및 인적자원개발정책학 박사과정이 연계 가능하다.

현직교원은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 시, 연구실적 평점 최대 1.5점 취득가능하다.

 

3. 영유아교육학과

 

영유아교육학과는 국내 대학원 중 유일하게 영아 및 유아에 중점을 둔 실제 중심 학과이다. 영유아교육학과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및 심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및 지도방안을 연구한다. 특히 영유아 교원의 행복감과 전문성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역량과 창의성 및 예술성 향상을 돕는 건강한 인성전문가를 양성한다.

본 학과의 학위를 취득하면 보육교사 1급 승급과 병설유치원 교사 및 교육공무원 특전이 있다. 또한 다수의 대학원생들이 영유아교육 각 분야에서 수상을 했으며, 영유아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영유아교육학과는 영유아와 함께 꿈꾸고 성장하는 영유아교육 전문가 양성을 통해 우리나라 영유아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한다.

 

4. 실버비즈니스학과

 

실버비즈니스학과는 고령사회를 맞아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실버비즈니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된 석사 학위과정이다.

이론과 함께 실제적으로도 매 학기 국내·해외 실버주거시설 탐방, 실버박람회나 실버여가거리, 실버관련 서비스업체 등 방문, 실버 도서 나눔과 실버 관련분야 전문가 특강 등이 이뤄지고 있다. 재학 중 치매관련협회 등 자격증 취득이나, 졸업 후 숙명여대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졸업생들의 석사 학위논문이 학술진흥재단 등재지나 등재후보지에 게재됨으로써, 실버비즈니스학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졸업생들은 실버관련전문가나 교육기관 교수나 강사, 협회장, 실버비즈니스사업, 공적 혹은 사적으로 실버단체에 종사하거나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5. 음악치료학과

 

음악치료학과는 2014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석사학위과정으로 개설되었다. 우리나라 최초로 음악치료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20년 넘게 운영하고 있는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와 동일한 커리큘럼과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와 정통성이 깃든 검증된 교육 과정과 축적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과목들을 구성하고 있다.

음악치료학과는 음악치료학 석사학위(Master of Music Therapy) 과정으로, 33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인터넷기반의 원격 강의, 교수진의 즉각적 피드백, 정기적인 오프라인 수업, 지역 기반 임상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에 음악치료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사단법인 한국 음악치료학회에서 주관하는 임상음악전문가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1급 임상음악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음악치료학과를 졸업한 대학원생들은 병원, 학교, 복지관, 센터 등에서 치료사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6. 창의영재콘텐츠학과

 

창의영재콘텐츠학과는 2005년 최초 개설돼 12년간 백여 명의 그림책작가와 창의콘텐츠개발자를 배출했다. 창의영재콘텐츠학과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숙명여대를 중심으로 4년간 120여명의 심리학자교육자미술가연극인음악가가 투입돼 전 세계적으로 1,600건에 달하는 다양한 창의성 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 통합한 SCULE(Sookmyung Creative University for Leadership Education)에 바탕을 두고 개설된 국내 유일의 아동 대상 창의개발 석사과정이다.

창의영재콘텐츠학과는 기존의 지식 습득 중심의 학습영재교육과 달리아동의 무의식 속에 감춰진 미개발의 능력을 끌어냄으로써 저마다 자신 만의 고유한 영역에서 창의적 성과를 도출하게 하는 능력 개발 중심의 창의영재교육을 구현한다수업과정에서 SCULE의 방대한 문화 예술 자원을 활용해 아동과 교사 자신이 새로운 능력을 발굴하도록 유도한다학과 내에 그림책, 인형극, 체험전시를 기획, 창작하는 콘텐츠창작트랙과 창의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프로그램개발운영트랙의 두 가지 트랙을 운영 중이다.

대부분의 졸업생은 본 과정을 통해 스스로 창조적으로 변화하는 한편높은 수준의 콘텐츠와 교육프로그램을 졸업과제로 개발해 다양한 관련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그림책 작가 및 기획자인형극 기획 및 퍼포머체험전시 기획자, 창의개발프로그램의 기획, 교육 및 사업자로 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