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입학식 총장 축사
707
2021.03.10
http://www.sookmyung.ac.kr/bbs/sookmyungkr/1645/133192/artclView.do?layout=unknown
숙명여자대학교 심볼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은 이제 우리나라 최초의 민족여성 사학인 자랑스러운 숙명여자대학교의 새로운 가족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숙명여자대학교가 개교 115주년을 맞이하는 참으로 뜻깊은 해입니다. 여러분의 입학을 숙명여자대학교는 지난 115년을 기다렸습니다. 여러분을 정성으로 지원하고 숙명에 믿고 맡겨주신 학부모님과 가족들께도 축하와 함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작년 한해 대학입시의 과정을 거치면서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노력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러분 모두 고생 많았습니다. 여러분을 축하하고 환영하는 입학식을 여러분과 함께 직접 이 자리에서 치르지 못해 안타깝지만, 그래도 신입생 여러분과 보다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서 실시간 중계를 통한 입학식을 준비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오늘 숙명인으로 첫 발을 내딛는 여러분에게 저는 총장으로서 그리고 여러분의 스승이자 선배로서 다음의 세 가지 숙명의 정신에 대한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숙명의 도전 정신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는 1906년 한성부 용동궁에 마련된 학교 터에 5명의 첫 여학생들을 받았을 때부터 위기 속에서 길을 만들어 내는 도전의 역사였습니다. 환경에 순응하지 않고 사회적 장벽에 저항하며 여성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이끌어 온 숙명의 도전 정신으로 끊임없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데 능동적으로 임하기 바랍니다.

 

지금 인류는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의 질서와 법칙이 흔들리는 대 변혁의 뉴노멀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는 디지털 신기술을 통한 교육 혁신을 위해 ‘숙명 클라우드 캠퍼스’와 ‘자율형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모든 분야에서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창의적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하이브리드형 교육 과정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대학의 자랑인 동문 선배들이 멘토로 참여하는 ‘SM-Bridge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과 ‘AI 취업 솔루션시스템’ 등을 활용해서 여러분이 1학년 때부터 인턴십, 취업,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숙명에서의 앞으로 4년이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원대한 꿈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도전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둘째, 숙명의 화합과 협력의 정신입니다.

갈등과 분열이 만연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재는 혁신과 도전의 정신으로, 하지만 열린 마음과 열린 생각으로 함께 협업하고 화합하는 세상을 선도하는 인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상호 연결과 협력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체감하게 해주었습니다. 숙명의 슬로건인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을 발휘하여 공존과 협력의 가치관으로 다른 생각이나 문화,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성장하는 대학생활이 되기를 바랍니다.

 

셋째, 숙명의 공동체적 가치와 봉사의 정신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는 나라를 구하고 민족을 사랑하는 ‘구국애족’의 가치로 창설된 우리나라 최초의 민족 여성사학입니다. 이러한 숙명의 정신을 되새기며 여러분이 속한 지역사회, 국가, 글로벌 공동체와 인류가 직면한 문제에 늘 관심을 갖고 변화를 위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지성인이 되기 바랍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앞으로 4년간의 대학생활은 여러분의 인생을 좌우하는 매우 특별하고 중요한 전환기가 될 것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여러분이 더 높고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끊임없이 성장하며 여러분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숙명의 모든 교직원과 11만 동문이 여러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숙명에서의 첫 출발을 하는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축하와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23일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장윤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