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로 수강하는 스타트업 강의... ‘글로벌 리더 15인의 릴레이 비전 특강’
NEWS
2174
2021.07.07
http://www.sookmyung.ac.kr/bbs/sookmyungkr/67/147936/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이 창학 115주년을 기념하여 우리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저명 리더 15명을 초청하여 ‘What’s the Next : 글로벌 리더 15인의 릴레이 비전 특강’을 개최하여 화제다. 지난 7월 6일(화)에는 미국의 스타트업 CEO 출신 기업가를 초청하여 3차원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강연을 진행해 더욱 눈길을 끈다.



강연하는 존 서 교수


우리대학은 7월 6일(화) 오후 3시에 AI 기반 온라인 법률 자문 기업 ‘리걸줌(LegalZoom)’의 전 Chairman/CEO인 존 서(John Suh) 기초교양학부 객원교수의 창업 특강인 ‘What can startups teach us about creating change?’를 개최했다.

 

존 서 교수1)가 2005년부터 2019년까지 CEO로 재직했던 미국 최대 온라인 법률자문사 리걸줌은 지난 1일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기업으로, 기업 가치가 9조 원에 육박하는 성공적인 IPO 사례로 손꼽힌다. 존 서 교수는 리걸줌에서 CEO로 활동한 경험을 십분 활용하여 실질적인 사례를 들며 특강을 수강하는 우리대학 학생들에게 기업가로서의 역량을 설명했다.



특히, 존 서 교수의 강의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미국의 스타트업 ‘스페이셜웹(Spatialweb.net)’의 메타버스 서비스로 제공되어 강의에 흥미와 현장감을 더했다. ‘세계 최상의 디지털 휴머니티 대학’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우리대학은 존 서 교수와 협업하여 스페이셜웹에 ‘숙명 버츄얼 오디토리움(Sookmyung Virtual Auditorium)’을 구축하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실질적인 학생 교육 도구로 활용하는 디지털 교육 혁신을 시도 중이다.


이번 강의의 내용은 ▲자신만의 꿈을 가지고 그 꿈을 현실로 창출해 나가는 노력의 중요성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사고방식 및 행동 양식 ▲한국인 고유의 특성과 문화가 기업가 정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등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로 구성되어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현장 강의에 참여한 장동진 학생(경영학과 3학년)은 “기업가 정신의 필요조건들과 이를 얻을 수 있는 우리의 가치와 잠재력을 일깨워주는 강연이었다”며 “따뜻하고 감동적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메타버스를 통해 강의를 수강한 김다현 학생(홍보광고학과 4학년)은 "메타버스 내에서 실제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며 ”다른 플랫폼에 비해 교수님, 학우들과 함께 '같은 공간에 속한 느낌'을 더 크게 체감할 수 있어 비대면 상황에서도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대학의 ‘글로벌 리더 15인의 릴레이 비전 특강’에는 조연주 한솔케미칼 부회장, 음악 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의 정현경 대표,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SparkLabs)’의 버나드 문(Bernard Moon) 공동대표, 미국 화장품 브랜드 ‘NYX’의 전 창업자인 토니 고(Toni Ko) ‘비스포크 뷰티 브랜즈(Bespoke Beauty Brands)’ 대표, 미국 최대 규모의 스마트팜 ‘앱하비스트(AppHarvest)’의 데이비드 리(David Lee) 대표, 미국 자율주행 버스회사 ‘블루 스페이스(Blue Space)’의 크리스틴 문(Christine Moon) 공동대표 등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기업가들이 연사로 대거 참여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우리대학은 이번 특강 시리즈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을 메타버스 플랫폼인 스페이셜웹을 활용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1) 존 서 교수는 지난 25년간 캐슬링 그룹(Castling Group, 1997~2000년), 스튜디오 다이렉트(StudioDirect, 2000~2003년), 리걸줌(2005~2019년) 등 다양한 회사의 CEO를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총 10여 개 기업의 엔젤투자자이자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