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글로벌서비스학부

글로벌협력전공 마스코트

글로벌협력전공

GLOBAL COOPERATION MAJOR

Beyond the world School of Global Service

글로벌협력전공은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사회의 새로운 직무영역에 도전할 국제업무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새롭게 등장하는 글로벌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우리 전공은 MBA급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커리큘럼을 교육과정의 기초로 삼고 있습니다. 재학 중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하며, 졸업 시에는 불어나 스페인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중 언어능력을 가진 국제업무 영역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실무적 학문입니다. 이 교육과정을 거친 이후에는 외교분야(국제기구), 경제분야(다국적 기업의 현지법인), 방송분야(글로벌미디어 영역)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글로벌 차원에서 벌어지는 많은 현상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 학과에서는 실무 활동에 필요한 글로벌 정치·경제·경영 영역들을 주로 탐구합니다. 다양한 교과목 (글로벌기업환경, 글로벌경력관리, 개발원조와글로벌협력, 선진국의사회와글로벌시민의식, 글로벌투자와다국적기업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생각의 출발점은 전 세계이며,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이론을 공부하는 것과 함께, 여러 언어 구사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전공의 특별활동 ‘SM-PAIR’는 하버드대학과 교류하며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교내 리더십그룹인 ‘앰베서더’와 ‘통역봉사단’으로 활동할 경우 국내외 통역관련 행사에 참가해 자원봉사를 합니다. 또한 스탠퍼드대학 서머캠프 참여 특전이 부여되고 선발규정에 따라 1회에 한해 외국교환학생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실무경력을 쌓기 위해 재학생들은 2회에 걸쳐 해외인턴이나 봉사활동에 관련한 비용을 대학으로부터 일부 지원받을 수 있고, 기타 전공 내 외국학생들과 다양한 문화 활동을 기획해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국제기구나 국내외 다국적기업에 진출하거나 주한외국대사관이나 민간외교기관에 진출해 국제사무직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글로벌미디어 분야에 진출하는 길이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전문성을 더 쌓기 위해 관련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우리 전공의 선행 모델이라 할 수 있는 국제기구연계전공과 국제관계대학원 졸업생들이 진출한 직무영역은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외교부 특채공무원, 대사관, 글로벌 미디어업체, 글로벌 다국적기업, HSBC·Citi Corp 등의 국제금융사, Amnesty International·UNESCAP 등의 국제기구 등입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