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음악대학

마스코트

피아노과

DEPARTMENT OF PIANO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소리, 피아노과

피아노과는 피아노 실기교육은 물론 피아노 문헌, 음악분석, 대위법 등 음악이론의 연구를 통해 연주자로서의 연주능력과 소양을 갖추게 하고 음악적 감성과 창조력을 계발시켜 전인적 전문 음악인이 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2011학년부터 예술경영, 음악치료, 발레음악, 재즈, 실용음악 강의를 개설하여 학문적 경험 및 재능을 다양하게 표출하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천명이 넘는 졸업생들이 피아니스트로서 뿐만 아니라 국내외 실내악 분야에서 정상급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피아노과는 다른 학과와 마찬가지로 교과과정이 전공 필수 분야와 전공 선택 분야로 나뉘어 있습니다.
- 전공필수 분야: 전공실기, 시창청음, 대위법, 서양음악사, 음악분석, 건반화성, 합창, 피아노문헌, 학내연주, 졸업연주 등
- 전공선택 분야: 부실기, 국악개론, 20세기이후연주세미나, 예술경영, 발레음악, 음악치료, 재즈실용음악, 반주법, 앙상블, 피아노교수법, 지휘법 등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2009년 협주곡의 밤, 2010년 쇼팽, 슈만 탄생 200주년 기념 릴레이 연주 등 다양한 특별 행사를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연주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에는 영국 Royal Academy of Music과 자매 결연을 맺어 기념 음악회를 열었고 매년 일정수의 학생들을 교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학회인 ‘크레센도’와 리더십그룹 ‘나르샤’ 등을 통해서도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졸업을 하면 학계, 교육계, 예술분야, 방송 언론계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동문들이 대학교수, 강사, 반주자 등으로, 혹은 초·중·고교 교사로 활동하고 있고, 음악학원을 경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독일, 미국, 러시아 등에서 학문적 소양을 쌓으며 전문연주자의 과정을 성실히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주혜정, 김명선(각 본교 교수 및 명예교수 역임) 외에 다수의 교수 및 강사로서 교직에 몸담고 있거나 연주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기획, 음악출판, 음반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량과 예술성을 인정받은 선배들도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