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혁신융합사업단, 2025 CO-SHOW “DATA VENTURE 문제해결 챌린지” 대상 수상
- 조회수 259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5-12-04
우리 대학 빅데이터혁신융합사업단 참여 학과의 컴퓨터과학전공 김지민, 백수민, 우채아, 윤지원 학생이 포함된 F4팀이 CO-SHOW 기간에 진행된 DATA VENTURE 문제해결 챌린지 경진대회에서 대상(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컴퓨터과학전공 김지민, 백수민, 우채아, 윤지원 학생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이 함께 진행한 제2회 CO-SHOW는 지난 11월 26일부터 29일까지 18개 첨단분야의 다양한 경진대회를 관람하고 첨단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우리대학은 첨단분야 가운데 대학주도형인 빅데이터 분야에 선정되어 있으며, 우리대학 인공지능공학부, 소프트웨어학부(첨단), 통계학과가 참여학과로 운영 중이다.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DATA VENTURE 문제해결 챌린지 경진대회는 기업이 제시한 실전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 경험과 문제 해결 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F4팀은 HR SaaS 기업 ‘flex’가 제시한 ‘대화형 AI 기반 채용 매칭 서비스 개발’ 과제를 수행하여, 기업 맞춤형 hr 스크리닝 서비스인 ‘Short-Pass’를 개발하였다. 기업별 요구 사항을 반영한 면접관 페르소나를 통한 AI 면접과, 지원자의 면접 내용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Multi-Agent 평가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또한 지원자 평가 과정에서 편향 완화 및 신뢰도 검증 기능을 도입해 공정하고 일관된 인재 선발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김지민, 백수민, 우채아, 윤지원 학생은 “여러 대학의 학생들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1위라는 성과를 얻어서 기쁘다. 이번 대회를 통해 단순한 기술 구현을 넘어, AI 기술로 실제 채용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할 수 있어 뜻 깊었다. 특히 채용 시장이라는 낯선 분야에 대한 고민이 필요했기 때문에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도 많았지만, 팀원들과 함께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하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