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이과대학

마스코트

화학과

DEPARTMENT OF CHEMISTRY

현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화학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과학 발전은 국가 경쟁력의 기반입니다. 그 토대에서 화학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기초학문입니다. 화학이란 우리 주위의 다양한 물질과 여러 형태의 에너지에 관해 올바른 지식을 얻고, 이를 토대로 물질과 에너지를 효율적이고도 윤리적으로 활용하려는 모든 노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학문에 이론적 차원에서 접근하지만, 차츰 화학이 자원이나 환경문제 같은 사회의 전반적이고도 실질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으로 귀결되는 학문이라는 걸 이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용성이 강한 학문이자 사회참여학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 화학과의 학생들은 자부심을 갖고 학문탐구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신입생 때는 우선 화학의 기초과목으로 ‘일반화학’을 두 학기에 걸쳐 수강하며 화학의 전반 내용을 접하게 됩니다. 동시에, 과학도에게 요구되는 기본 소양의 증진을 위해, 일반물리학과 일반생물학도 공부합니다. 다음에는 화학의 세부 분야인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네 영역과 생화학에 관련한 전공과목들을 수강하고, 각 전공분야에 연계된 실험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실용적 측면을 추구하는 경향 때문에, 다른 학문과의 교류 연구와 교육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 결과, 화학 이외의 다른 학문 영역과의 연계 활동이 크게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학과는 기초지식을 어느 정도 쌓은 학생들로 하여금 실용적 화학지식에 접할 수 있도록, 평균 매주 1회에 걸쳐 외부 화학전문인을 강사로 초빙해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학 전문인으로서 R&D 연구 활동에 직접 참여하며 실질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학부생 연구인턴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학과생들은 각 교수의 연구실에 소속되고 연구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화학은 실용성이 강한 학문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할 기회는 매우 넓고 다양합니다. 기업의 생산라인 · 영업부서 · 연구소 · 무역 · 제품관리 · 사후관리부서 등 다양한 화학관련 직종으로 진출할 수 있고, 환경전문가 · 분석전문가 · 화학 관련 변리사 · 전문기자 등 여러 영역의 전문 직종으로 진출하는 길이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보다 높은 지식을 쌓기 위해 화학 및 관련분야의 석 · 박사 과정이나 의 · 치의학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길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졸업 이후에 사회로 나간 선배들은 본교를 포함하는 국내 및 외국의 유명대학원에서의 학위과정을 마치고 국공립 및 민간 연구기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삼성 · LG 등 대기업의 연구직, 영업직, 관리직에서 일하거나, 교직이나 교육대학원 과정을 마친 경우에는 일선학교의 교사로 활동합니다. 이외에도 특수 전문 직종, 공무원, 각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