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사회과학대학

마스코트

정치외교학과

DEPARTMENT OF POLITICAL SCIENCE & INTERNATIONAL RELATIONS

변화하는 세계를 이끌어 갈 진취적이고 능동적인 인재

정치외교학은 폭넓은 사고와 예리한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학문입니다. 1953년에 생겨나 오랜 역사를 지닌 정치외교학과는 그동안 사회를 이끌어 갈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인재들을 양성해왔습니다. 이는 다양한 교과목 개발, 학생 참여활동 그리고 교수와 학생간의 멘토링을 통한 철저한 면대면(face-to-face) 학생관리를 통해,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는 일을 지속해왔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현실 정치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분석력을 갖게 하고, 국제관계와 외교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안목을 갖게 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주력할 것입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정치외교학과는 전공에 필수적인 교과목들을 개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국제정세를 반영할 신설 교과목들을 꾸준히 교과과정 개편에 반영해오고 있습니다. 세부 전공으로 정치사상(고대·중세 정치사상, 근현대 정치사상, 인권과 정의등), 국제정치(전쟁과 평화, 국제정치학, 외교정책의 이해 등), 비교정치(비교정치론, 정치발전론, 한국정치론, 선거와 정당, 다양한 지역의 정치와 외교), 방법론(정치학방법론, 계량정치분석)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학과는 강의실 내 교육 이외에도 다양한 현장학습과 각종대회 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학과관련 특별활동으로 전방체험행사, 하계와 동계방학중 동남아와 아프리카 봉사단 활동, 전국대학생 모의 유엔회의와 안보토론대회 참가 등이 있습니다. 전국규모 학생 경연대회에서는 매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정치외교학과에서는 졸업 후 정치(정치, 정당, 시민운동), 국제기구, 미디어(언론, 홍보), 기업, 교육, 연구, 공공서비스(정부기관, 군·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세계화와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졸업생들이 국제기구, 외교기관, 정당, 지방행정, 시민단체 분야로 활발히 진출하고 있고, 최근에는 대학원진학과 취업 이외에도 방송, 출판, 인터넷 관련 분야로 많이 진출하는 경향입니다. 또한 우리학과에서는 선발절차를 거쳐 사회과목 2급 정교사 자격증취득이 가능합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여러 분야에서 많은 선배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 중 이경숙(전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윤미영(미국 인디애나 주 하노버 대학 교수), 이금희(아나운서), 신수진(국내 최초 민간항공기 여성 기장), 최아영(대전지법 판사), 문한옥(육군 중령)등의 선배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

  • 이유진 교수 사진

    이유진 교수

    정치외교학과 소속

  • 강주현 교수 사진

    강주현 교수

    정치외교학과 소속

  • 윤광일 교수 사진

    윤광일 교수

    정치외교학과 소속

  • 유진석 부교수 사진

    유진석 부교수

    정치외교학과 소속

  • 한새롬 조교수 사진

    한새롬 조교수

    정치외교학과 소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