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생활과학대학

마스코트

가족자원경영학과

DEPARTMENT OF FAMILY & RESOURCE MANAGEMENT

가족은 사회의 중심, 사회를 변화시키는 가족전문가

가족자원경영학은 사회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정을 연구 영역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문제를 예방하는 일과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육성하는 일은 물론 가족구성원들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용성을 강조합니다. 가족자원경영학과는 사회적·물리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전반적 가정생활문제에 대처할 생활 경영 전문 인재를 양성하며, 나아가 가족생활에 관한 전문적 능력과 통찰력을 토대로 가족 친화적 문화를 조성하여 지역사회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할 여성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가족자원경영학과 교과 과정에서는 가정생활 전반을 다룬 내용들을 탐구하고 공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건강가정론, 가족상담 이론및실습, 가족생활교육론, 건강가정현장실습, 가정경제학, 가족관계, 인간환경과 생활기기, 가정자원관리, 노인복지, 구매의사결정론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정의 문화적 측면도 중요시하여 여가문화와 생활관리 같은 이채로운 교과 영역도 탐구하게 됩니다. 아울러 비서학연계전공이 개설되어 있어, 전문비서로 취업하는 길도 열려 있습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과에서 주관하는 ‘생활문화와 국제매너 실습’ 과목을 수강할 시, 생활예절 및 가사 실습공간인 숙인당에서 약 3주간 머무르며 생활하게 됩니다. 이 과목 수강을 통해 타과의 친구들과 자유롭게 교류하고, 매너와 생활예절을 배우며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장학금제도 : 우리 학과만의 장학금으로 ‘설호연 장학금’이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박사 졸업생이 학부생에게 대학원에 진학할 때 주는 장학금입니다.

내가 졸업하면?

우리 학과에서는 대표적으로 국가자격증인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직과정 이수 시 가정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교직에의 길도 열려있습니다(2명 선발). 그 외에도 학회 발급 자격증인 가족상담사 2급, 가족생활교육사 2급, 공공가정관리사 등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건강가정사’ 취득 시 건강가정지원센터, 국제여성교류재단 등으로 진출하여 전공지식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교사, 교수, 금융권, 대기업, 기자 등 다양한 직군에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교수진 소개

  • 장진경 교수 사진

    장진경 교수

    가족자원경영학과 소속

  • 손서희 교수 사진

    손서희 교수

    가족자원경영학과 소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