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경상대학

마스코트

경제학부

DIVISION OF ECONOMICS

나눔을 배우고, 배움을 나누는 진정한 글로벌 리더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부는 1955년 정경대학 내에 경제학과가 처음 설치된 이래로 아주 오랜 전통을 갖게 됐습니다. 국내 여자대학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학과로, 1997년 학제개편에 따라 경제학과에서 경제학부로 확대 개편되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경제학부에서는 이론 분야 연구와 철저한 실무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지닌 여성 경제인을 육성하는 동시에 국제적인 감각과 시대적 흐름과 조화를 이루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우리 학부에서는 경제학 계통의 기초과학분야는 물론 현실에 바탕을 둔 응용분야에 관한 강의 및 프로그램들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경제학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매우 많은 연구 영역들이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우리 경제학부에는 경제학 이론부터 실무분야까지 다양한 과목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경제학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교과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학원론,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노동경제학, 서양경제사, 게임과 협상전략, 국제경제정책론, 법과경제, 한국경제사, 응용미시경제학, 경제학사, 계량경제학, 화폐 금융론 등.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경제학부는 매해 ‘학술제’를 열고 있습니다. 이 ‘학술제’는 학생들의 학업에 동기를 부여하고 경제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마련한 것입니다. 이 행사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주제를 정해 공부한 다음, 내용을 서로 교환합니다. 사회에 진출한 졸업생들, 교수님들, 학우들 사이에 친분을 쌓을 기회를 마련하고, 이러한 교류로 재학생들이 사회생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경제인의 밤’ 행사가 매해 열립니다.

내가 졸업하면?

경제학을 전공하면 우선 기업연구소나 금융기관 등에서 일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일반 대기업이나 회사에 취업하여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관심 분야를 더 깊게 공부하는 경우, 이후에 전문연구원이나 교수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교직을 희망하는 학우는 교직이수과정을 거치면 사회과목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법조인으로 활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선배들의 선택은?

우리의 선배들은 외국계 기업과 공기업을 포함한 일반기업, 금융기관, 각종 연구소 등 많은 영역에 진출해 있습니다. 특히 경제학은 사회 다방면에서 두루 사용하는 만큼, 많은 기업과 연구소 등에서 경제학 전공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