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글로벌융합대학

글로벌융합학부 마스코트

글로벌융합학부

DIVISION OF INTERNATIONAL CONVERGENCE

세계를 아우르는 지혜, 융합을 통한 혁신 : 글로벌융합학부에서 미래를 그리다

글로벌융합학부(Division of Global Convergence)는 국제적인 학문과 문화적 다양성을 바탕으로 융복합적인 학문을 추구하는 학부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한국어 습득 및 기초 교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커스텀 메이드 수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어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이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의 대학 교육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학생들이 학교 생활과 한국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입학 후 처음부터 끝까지 안심하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 내에서의 생활과 학습을 보조해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학부의 교육 프로그램은 학문적인 역량 뿐만 아니라 문화 감수성과 다국적인 시각을 키우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국제적인 관점에서의 지식을 습득하며 동시에 한국 문화와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학부 내에서는 국제 교환 프로그램 및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의 국제적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에서는 학문, 문화, 국제 교류를 결합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미래에 대비하고 글로벌 시대에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우리 학부는 교육과정을 글로벌 한국,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글로벌 경영 트랙으로 세분화하여 다양한 전공 분야와 관심사에 따라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랙 구분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과 목표에 맞게 교육 경로를 선택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첫 번째로, 글로벌 한국 트랙은 한국의 정치, 사회, 문화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배경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글로벌 환경에서 한국 전문가로 활약하며, 다양한 국가와의 전략적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랙은 학생들에게 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다문화적 환경에서 원활한 소통과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트랙은 현대 사회에서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가 간, 산업 간, 기계와 인간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트랙은 학생들에게 현실 세계에서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제공하여 산업과 사회에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경영 트랙은 글로벌 경제와 산업 경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역량을 가진 비즈니스 리더로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트랙은 학생들이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지도자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경영 전반에 걸친 지식과 실무 경험을 제공합니다.

우리 학부는 이러한 트랙들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융·복합적 사고와 국제적 역량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에 대비하고 글로벌 시대에서 성공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전공 특별활동 및 장학금은?

우리 학부에서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적응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 내에서의 학생 간 유대감 형성과 유학생활 적응을 위해 매년 특별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워크숍은 학생들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교 생활을 보다 즐겁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방학 중에는 학생들이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TOPIK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특별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언어 능력 향상과 국제적 역량 향상을 도모하며, 학업 외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스터디 그룹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고 공부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배와 후배 간의 네트워킹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인맥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학부는 입학 첫학기에는 TOPIK성적에 따라 등록금의 30%~70%(3급~6급)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재학 중에는 직전학기 성적에 따라 20%~100%(GPA 3.3~4.3/4.3만점)의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업에 집중하면서도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으며, 학업 동기부여와 성취도 향상을 지원합니다. 재학 중에는 학생들의 성적에 따라 다양한 규모의 장학금을 지원하여 학업 높이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 중심의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통해 우리학부는 학생들의 성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가 졸업하면?

졸업 이후에는 다양한 진로와 경력 경로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에서의 교육과 경험은 여러분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해줍니다.

한 가지 가능한 진로로는 한국 문화 콘텐츠 전문가로서의 경력이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와 예술을 전 세계로 소개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한국 문화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및 세계 문화관광 전문가로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관광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여러분은 문화 관광 및 이벤트 기획, 관광 홍보 및 마케팅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한국 사회 평론가로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한국 사회 및 정치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고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사회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전문가로서의 경력도 매우 유망합니다. 데이터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지며,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수립 능력은 다양한 업계에서 필수적입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활동할 수도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및 제작자로서 창의적인 분야에서의 경력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로벌 기업관리 전문가로서 국제적인 경영 및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력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다국적 기업과의 협업과 경영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끝으로, 국제 시장 분석가로 활동하여 글로벌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진로와 경력 경로 중에서 여러분의 관심과 역량에 맞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학부에서의 교육과 경험은 여러분이 원하는 진로를 추구하고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훌륭한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교수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