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경영학과 BA석사과정 팀, ‘2025 제주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전’서 대상 수상
- 조회수 72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6-02-05
앞줄 왼쪽 네 번째부터 진수빈, 이유나, 한희원 학우
우리 대학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과정 BA전공 이유나(지도교수 전미나), 진수빈(지도교수 서보밀), 한희원(지도교수 정동일) 학생이 ‘2025년 제주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전’ 아이디어 기획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25년 제주관광 데이터 활용 공모전’은 2025년 12월 5일에 개최된 공모전으로, 제주관광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에 개방된 데이터를 활용해 제주 관광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데이터 기반 활용 사례를 공유하며 새로운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출품작은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하기 위해 ‘폐업 데이터’를 활용한 생존분석 (Survival Analysis) 기반 관광 위험 진단 시스템 아이디어다. 해당 작품은 폐업률에 대한 단순 분석을 넘어, 관광산업의 구조적 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복합적인 위험 요인이 집중된 지역을 진단할 수 있는 분석 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평가를 받았다.
수상팀(사실토박이)은 “연구를 지도해 주신 각 지도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사회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더욱 성실히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