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사업단, '2025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 공모전' 개최
- 조회수 206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5-11-04
빅데이터혁신융합사업단이 10월 31일(금) 서울특별시청 서소문청사에서 '2025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도시문제 해결, 공공의 이익과 발전에 기여하는 자유 주제로 진행됐다. 교통·복지·환경·도시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44개 팀, 113명이 참여해 데이터로 만드는 서울의 해법을 제시했다.
대상은 자율주행버스의 최적 운행 경로와 정류장 입지를 도출한 GeoPath팀, 특별상인 빅데이터혁신융합상은 데이터를 활용한 N버스 신설 노선을 주제로 한 Night_Knights팀이 수상했다. 이외에도 시민 생활과 밀접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팀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결과물은 향후 데이터 기반 정책연구와 공공데이터 활용의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이를 통해 시민 아이디어가 행정 혁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혁신융합사업단은 앞으로도 서울시와 협력해 공공·민간 데이터의 연계 활용과 전문인력 양성 등 데이터 기반 혁신 생태계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김철연 사업단장은 "이번 공모전은 데이터를 통해 도시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새로운 해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데이터 기반의 아이디어가 사회적 가치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