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시스템학부 서지은·김하나 학생, 2025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발표상
- 조회수 811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5-05-29
(왼쪽부터) 기계시스템학부 이종협 교수, 서지은 학생, 김하나 학생.
서지은, 김하나 학생(이상 기계시스템학부 22)이 5월 21일(수)부터 제주 신화월드에서 열린 2025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했다.
국내 최대 자동차 학회인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자동차공학 전 분야의 연구·개발 결과를 발표하고 신기술을 전시하는 정기학술대회를 매년 2회 개최하고 있다.
두 학생은 기계시스템학부 이종협 교수의 SMART LAB 소속으로, 'ESC 제어 개입 환경에서의 타이어 성능 지표 도출을 위한 가상 주행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연구를 발표해 이 상을 받았다. 이 연구에서는 가상 주행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ESC 제어기를 설계해 차량 및 타이어 개발 초기 단계에서의 고비용 시험을 대체할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기존 시험 대비 비용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계시스템학부 김수영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 연구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연구 전반에 걸쳐 방향을 제시하고 아낌없는 조언을 주신 이종협, 김수영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차량 연구에 꾸준히 정진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내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