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사이트맵 열기

사이트맵

 
모바일메뉴열기 모바일메뉴 닫기

SM뉴스

FOCUS

[ESG 기획] 우리 모두를 위한 실천, 숙명 ESG 실천 아이디어 공모전 성황리에 종료

  • 조회수 1446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3-12-22

우리 대학 커뮤니케이션팀이 ESG 실천 확산을 위해 주최한 ‘숙명 ESG 실천 아이디어 공모전’이 구성원들의 큰 관심 속에 마무리됐다.


이번 공모전은 숙명2030비전의 핵심목표인 ESG 실천 혁신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대학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후원을 받아 마련됐다.



친환경 그린캠퍼스 구축과 지역사회 상생을 주제로 지난 11월부터 12월 초까지 공모를 접수했으며 재학생과 교직원 등 총 23개 팀이 참가했다. 참가팀들은 다회용품 사용과 폐기물 감축, 스노웨이와 헤이영 등을 활용한 ESG 활동 독려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5팀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신박기획 팀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과 종이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의 중요성을 갖출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수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도서관 내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텀블러존를 설정하는 방안, 교내 행사 등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며 리플렛 대신 QR코드로 자료를 제공하는 방안, 학잠이나 현수막으로 학교 홍보용 굿즈 만들기, 전기/가스/물 사용량을 전자게시대에 공개해 구성원들이 연간 자원량 감축에 적극 나서도록 하는 방안을 소개하며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진 오른쪽부터) 최우수상을 받은 신박기획 팀의 박강희, 신윤주 학생


우수상을 받은 그린콜렉터들과 옹달샘은 각각 헤이영을 통한 ESG 관련 행사 및 활동 정보 교류와 텀블러 세척기 설치, 그리고 분리수거함 세분화와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거리 조성 사업 등을 제안했으며, 장려상을 받은 팀들 역시 공모전의 취지에 부합하고 독창성과 실현 가능성이 큰 아이디어를 다수 개진했다.



커뮤니케이션팀은 심사를 통해 선정된 8개 팀에게 총장 명의의 상장을 수여하고 총 170만 원의 상금도 전달할 예정이다. 커뮤니케이션팀은 “공모전에 참여한 팀들의 아이디어가 예상보다 다양하고 훌륭해 ESG에 대한 숙명 구성원들의 높은 인식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대학 모델을 선도하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을 추진해 공동체를 위한 대학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